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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지화(Localization)
    flutter 2023. 2. 14.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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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로 정리한 자료 입니다. 사례는 IT와 관련된건 아니지만 도움이 될것같아 올려봅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는경우 말씀해주세요!

    현지화를 겨냥하는 이유

    많은 기업들은 세계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현지 고객의 취향까지 고려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게 되었고 그 결과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이하 ‘글로컬’) 이라는 개념이 나왔습니다.

    글로컬라이제이션이란?

    글로컬라이제이션은 ‘세계화(Globalization)’와 ‘현지화(Localization)’가 조합된 단어로 세계화와 현지화 전략을 동시에 추진하는 경영 기법입니다.

     

    사례 1 )

     

    다양한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공을 거둔 핵심 요인을 무엇일까요? 바로 효과적이고 관련성 높은 현지화 전략이라고 FEO Media의 CMO인 Henrik Willstedt 씨는 말합니다. “현지화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편법을 쓰지 않는 것입니다.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려면

    최종 사용자에게 이 게임이 해당 시장에 맞게, 해당 시장에서 개발되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사례 2 )

    회사를 확장하고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회사의 미래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있었으며 유효노출률 100% 달성과 함께 광고 노출이 1억 회 이상인 적도 있었습니다.

     

    번외 ) 실패 사례

    ‘월마트(War-Mart)’와 ‘까르푸(Carrefour)’는 글로컬 전략을 반영하지 못한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꼽을 수 있습니다.

    유통 업계의 두 마리 공룡이라고 불렸던 월마트와 까르푸는 각각 1998년과 1996년 한국에 진출했습니다. 그러나 두 기업 모두 시장에 제대로 안착하지 못하고 2006년 철수를 결정했습니다.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과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자국에서 성공했던 영업 방식을 그대로 들여온 점이 실패의 주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한국인들에게 쇼핑이란 온 가족이 함께 하는 나들이 성격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도심 외곽에 위치한 ‘창고형 매장’에서 ‘우중충한 쇼핑’을 경험했던 한국인들은 쇼핑에 대한 거리감을 느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신선한 야채와 고기를 확보하지 못한 것도 치명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신선 식품을 구매하여 요리를 즐겨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한 이들 공룡은 한국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현지화에 실패하였고 결국 사라졌습니다.

    현지화에 집중한다고 해서 언어에만 집중하는것이 아니라

    그나라의 특징과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가 서비스 하는 프로그램이 과연 적합한지

    분석할 필요도 있음

     

    과제

    알다시피, 현재 APP스토어는 넘쳐나는 모바일 앱들로 포화상태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님

    영어로 된 어플의 경우 만국 공통어 이기에 도움을 줄 수는 있겠지만,

    영어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사용자경우 현지화된 모바일 앱이 아닌 이상 다운로드 하여 사용할 확률은 극히 드물 것

    현지화된 APP을 만들기전 필요한 7가지 요소 를 기반으로 현지화에 집중

    1. 광범위한 시장조사 수행
      • 초기 조사에서부터 선택한 틈새시장이나 목표시장에서 몇 가지 부족한 점을 알게 될 수도 있고, 그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메워야 할 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음
    2. 가장 보편적인 언어에 집중사용 인구: 13억 5천만 명사용 인구: 11억 2천만 명사용 인구: 6억사용 인구: 5억 4,300만사용 인구: 2억 7,400만
    3. 기타 언어 (2021년 기준)
    4. 5. 아랍어
    5. 4. 스페인어
    6. 3. 힌디어
    7. 2. 중국 북경어
    8. 1. 영어
    9. 적절한 툴 선택
      • 번역 플렛폼
    10. 모바일 앱 사용자 테스트 실행
      • 특정 지역 사용자들을 찾아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자 테스트를 실행
    11. 문화적 차이 고려
      •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한다면 별로 중요치 않게 보이는 형태나 색상과 같은 요소들도 고심하여 선택할 필요
      • 예를 들어, 이슬람 권에서 녹색은 파라다이스, 즉, 낙원과 관련되어있는 반면에 중국사람들에게 녹색은 바람났다는 것을 의미
    12. 안전한 웹 호스팅 찾기
      • 운이 나빠서 안전성이 떨어지는 웹 호스팅 업체를 선택할 수도 있고, 이러한 업체들은 필요한 대역폭, 용량 지원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음
      • 그러므로 선택한 로케일을 제공하는 호스팅 제공 업체를 선택
    13. 앱 스토어 최적화
      • 앱스토어 최적화 역시 각 로케일에 알맞는 검색어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최적화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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